[원자력기사 실기] 09년 해설 (1 ~ 4번)
※ 공부하는 수험생 입장에서 원자력기사에 관한 문제 해설조차 없는게 안타까워 만들었습니다.
저도 공부하는 입장이라 잘 모르는 부분이 많습니다.
애매한 부분은 빨간색으로 표시했으니,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형광색으로 표시했습니다.
혹 잘못된 부분, 더 좋은 풀이를 알고 계신 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세요.
원자력기사 실기, 필답형 필승전략, 기출모음
기사시험의 '꽃'이라고 한다면 단연 필답형 시험이라고 할 수 있다. 아무리 필기시험이 어렵다 한들 정답은 4개의 선지 안에 무조건 존재하게 되어있다. 고로 정 모른다면 찍어도 25% 확률로 얻어
nukidiot.tistory.com
모든 문제는 위의 블로그 게시글에서 가져왔음을 밝힙니다.
본 게시글은 PC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.
실기는 기본적으로 생각을 적는 것이 많습니다.
이 점 꼭 유의하시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.
다른 실기 해설들은 https://aivory.tistory.com/72 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.
1. 기체전리를 이용한 검출기
-> 전리함, 비례계수관, GM계수관
2. 불감시간, 실제/측정 계수율, 계수손실 계산
명확한 조건이 나와있지는 않으니 관련 공식만 살펴보고 넘어가겠습니다.
이 정도만 기억하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.
3. 차폐체 두께 계산
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.
반가층이 2[cm]일 때, 선량이 1/5가 되기 위한 차폐체 두께
$$ \frac{1}{2} = e^{-\mu x} $$
$$ \therefore \mu = 0.347 [cm^{-1}] $$
$$ \frac{1}{5} = e^{-0.347 \times x}, ~\therefore x = 4.638[cm] $$
4. 선량률 구하기
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.
30[cm]일 때 30[mSv/h], 60[cm]일 때는?
계산 할 필요도 없습니다.
역자승의 법칙에 따라 거리가 2배 늘어나면 선량은 1/4가 됩니다.
거리가 3배 늘어나면 선량은 1/9가 되겠죠.
따라서 30/4 = 7.5 [mSv/h]